냉난방설비

 

난방의 종류

난방관련 상식

보일러 구입 요령
  • 살고 있는 집 평수에 맞는 보일러를 선택하십시오.
  • 기름, 가스 보일러를 선택하실때는 집의 평수에 따라 용량을 맞추셔야 합니다.
  • 보일러의 용량은 집의 단열상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말씀드리면 주택의 벽 두께 및 단열 상태와 창문의 숫자, 천정의 높이
그리고 주택의 창문방향이 북과 남향에 따라 한평당 사용열량을 겨울철 외기온도 영하 15~20℃,실내 온도 20℃ 기준하여
조건이 가장 나쁜 주택은 한평당 600kcal/h, 보통주택 한평당 500kcal/h, 아파트 450kcal/h, 최상급 단열주택은 1평 300kcal/h를 적용 하시면 됩니다.
계절별 관리요령

ㆍ하절기는 보일러를 사용하는 시간과 횟수가 줄게되므로 보일러관리에 소홀 해지기 쉽습니다. 그동안 사용하 던 보일러를 한번 더 점검하고 청소하며 장마철에 대비하고 다가올 난방철에 사전에 준비하는 일상생활의 지혜가 필요한 시기라 하겠습니다.
ㆍ보일러를 1주일 이상 사용하지 않을때에는 안전을 위해 보일러의 전원플러그를 뽑아 놓는 것이 장마철에 천둥, 번개로 인한 사고발생을 사전에 예방하고 비가 내려 습도가 높아지면 누전사고의 원인을 줄일 수 있는 하나의 방법입니다.

아침 저녁으로 날씨가 쌀쌀해지면 장마철과 하절기 동안 쓰지 않는 보일러는 가동전에 철저히 손질해야 제기능을 발휘하여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연료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1. 재가동전 반드시 청소여부를 확인한 후 사용합니다.
2. 가스보일러는 가동전에 충분한 점검을 한 후 사용합니다.
- 가스보일러로 인한 사고의 90%이상이 환기불량이 원인이므로 환기가 이상없이 잘 되는지를 우선 살피고 다른 이상유무를 점검합니다.
- 연통이 빠지거나 꺾여서 찌그러지지는 않았는지, 구멍난 곳은 없는지를 면밀히 살피고 연통안에 이물질 (비둘기 집, 죽은 쥐)이 있으면 깨끗이 청소합니다.
- 환기에 문제가 없으면 보일러를 가동시켜 소음이나 진동, 이상한 냄새, 과열등이 없이 정상적으로 연소되는 것을 확인합니다.
- 보일러실의 환기를 위해 뚫어 놓은 환기구가 막히지 않도록 조치해야 합니다.
많은 가정에서 찬바람이 들어 온다는 이유로 비닐 등으로 환기구를 막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대단히 위험한 일입니다.
3. 용기 보관실 등 가스시설을 다시 점검합니다.
- 여름동안의 폭염과 습한 기후에 의해 손상되었을지도 모르는 기름, 가스호스와 가스 조정기 연결부위 등을 점검해서 불량한 부분은 교체해주어 겨울철의 혹한에 대비해야 합니다.
- 용기는 눈, 비가 들어치지 않고 직사광선이 닿지 않는 통풍이 양호한 곳에 보관하여야 하는데 다용도실이나 지하실에 용기를 방치한 가정은 옥외에 별도의 용기보관실을 만들어 보관하도록 합니다.
4. 보일러 주변에 인화물질이나 가연성물질이 없는지를 살펴보아야 합니다.

사용시 주의사항

- 겨울철에는 동파를 주의하셔야 합니다.
집을 비우실 때는 외출 버튼을 눌러두시면 동파방지 최저기온을 유지합니다.
- 보일러실에 설치하셔야 합니다.
기름보일러는 겨울철에도 상온이 유지될 수 있는 실내(보일러실)에 설치하여야 하며 비나 눈이 올때 보호 할 수 없는 처마밑이나 샷시가 되어 있지 않은 베란다에 설치하여서는 안됩니다. - 천둥 번개가 치는 여름철에는 전원스위치를 빼두시는 것이 현명합니다.
보일러 시공시에 확실한 어스를 하시지 않으면 번개 천둥시에 콘트롤 보호 휴즈가 파괴되어 보일러 고장으 로 오인될 수 있습니다.

- 1년에 1~2회 정기점검을 받으신 후 사용하십시오.
가스보일러는 구입하신 대리점에서 1년에 1회 정기점검을 받아야 안전하게 사용하실수 있습니다.
- 사용 가스를 확인 후 사용하십시오.
보일러 전면 또는 측면의 보일러 명판에 표시된 LPG, LNG(도시가스)를 확인 하셔야 합니다.
표시된 가스이외의 다른 가스를 사용시에는 불완전 연소 또는 폭발점화 등의 원인이 되므로 주의하십시오.

집을 비우실 때는 외출 버튼을 눌러두시면 동파방지 최저기온을 유지합니다.

가스배관 연결부위와 배관 접합 부위는 수시로 비눗물을 이용하여 가스누설 여부를 확인하셔야 합니다.